2009년 8월 8일 토요일

360*180 파노라마 사진을 360cities.net에 올리는 방법

며칠전, 제가 고향을 다녀오면서 진해/주남저수지를 대상으로 촬영한 360*180도 파노라마 사진과, 구글어스를 파노라마로 제작한 영상도 360cities.net에 올렸습니다.

그 글 덕분에 우리나라에서도 VR을 만드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도 알게되고, VRClub에도 가입하게 되었구요.

머... 360cities.net에 제 파노라마 사진을 올린 게 며칠 되지도 않지만, 여러가지로 많이 편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선 따로 서버를 운영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360*180도 파노라마 사진은 대부분 용량이 엄청나게 큽니다. 제가 제작한 사진들도 원본은 10,000*5,000 픽셀을 넘어가고, 파일 크기는 수십 MB가 넘어갑니다. 일반적인 자료실에는 예를 들어 10MB 이상의 파일은 못올리도록 제한이 있기 때문에, VRClub 멤버 중에서도 어쩔 수 없이 별도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분들이 있는 걸로 아는데, 360cities.net는 아무런 부담없이 올릴 수 있으니 편합니다.

두번째,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고, 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특히, 모든 영상을 로드한 후 보여주는 게 아니라, 바로 필요한 부분만 먼저 보여주고, 이동/확대시에는 그때 그때 필요한 영상만 불러들이기 때문에 별로 갑갑함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세번째, 자료 공유가 아주 쉽고, 편리합니다. 아래는 제가 어제 촬영한 인하대학교 상징탑 사진인데, 이처럼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쉽게 삽입할 수 있죠. 게다가 아래에서 화살표로 보이는 건 핫스팟(HotSpot)이라고 하는데, 이 사진이 올려진 지점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사진을 볼 수 있어서, 여러장의 사진을 동시에 촬영할 경우, 내 사진을 한꺼번에 감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view Panoramic photography of Korea

네번째, 360cities.net는 지도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360*180도 파노라마 사진은 대부분 멋진 풍경사진이 많습니다. 따라서 사진을 촬영한 지점을 지도와 연계해 두면, 바로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핫스팟으로 연결시킨다던지, 지도에서 사진이 많은 곳을 찾아본다던지... 다양한 응용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360cities.net에 파노라마 사진을 올리면 하루 이틀 뒤에는 구글어스(Google Earth)에 나타납니다. 아래는 제가 며칠 전 고향에 다녀올 때 찍은 사진들이 구글어스에 등록된 모습입니다. (사업하시는 분들도 Business 회원으로 가입해서 사진을 올릴 수 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뷰어에서 여러가지 투영방식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구형체 방식의 투영(Nomarl)외에도, FishEye, Achitectural, Stereographic, Little Planet 등의 투영방식이 있습니다. 정확한 의미나 원리는 잘 모르지만... 저는 Achitectural View가 제일 편하더군요. 일반 투영방식을 택하면 양 옆의 건물이 바깥으로 눕는 듯한 모양이 되는데, 이 녀석은 수직선을 유지해 줍니다. 재미있기는 Little Planet View가 재일 신기하다는...

아래는 VRClub의 유승상님이 360cities.net에 올린 무주 설경인데,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시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view Panoramic photography of Korea

====
아무튼... 이렇게 장점이 많기 때문에, 360*180도 파노라마사진, VR 사진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360cities를 애용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물론 그 체코 사람들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ㅎㅎ)

그런데, 사실 360cities.net에 가입하고 사진을 올리는 건 약간 까다로운 면이 있어 설명해 드리고자 하는 게 이 글의 목적입니다. 물론 사진을 감상하기만 할 때는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360cities.net 가입방법

먼저 가입을 하려면, 360cities.net 오른쪽 위에 있는 Join을 누르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이메일 주소와 글씨를 입력하면 이메일이 날라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다음 단계 화면입니다. 이메일에서 받은 "Security Token"을 입력해야하고, 그 바로 아래에 있는 Handle에는 닉네임, 별명, 본명... 이런 걸 넣어주면 되는데, 공백은 없어야 하고 '-'로 연결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름이 홍길동이면 Gildong-Hong 정도로 넣어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과정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감상만 할 사람들은 이 사이트에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직접 촬영한 360*180도 파노라마 사진을 올릴 분만 가입해야겠죠. 그런데, 좀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2:1 비율을 유지한 equirectangular 프로젝션 방식의 5,000 x 2,500 이상의 파노라마 사진을 4장 이상 올려야 합니다. 다 올리고 나면 검토과정을 통해 승인이 떨어지고, 그 다음부터 정상적으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VR 사진 업로드/편집 방법

영상을 업로드하는 건 간단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영상을 찾아 Upload 버튼만 누르면 되니까요. 일단... 다음 로드뷰 시청 영상의 원본 파일을 한장 올려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일을 올리면, 처리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때, 이 영상의 상세한 정보를 입력해 주셔야만 쉽게 영상을 공유하는 등, 맨 위에서 말씀드린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화면 좌측 위를 보면 Images가 있고, 그걸 눌러보면 New, Pending(보류), Unpublished(비공개), Published(공개) 등의 메뉴가 있는데, 아직 처리중이라면 Pending에, 처리가 완료되었다면 Unpublished에 자신이 올린 사진이 올라가 있습니다.

아래는 처리가 완료된 후, 비공개 상태의 사진 정보입니다. 좌측엔 확대/축소된 구글맵 지도가 떠야 하지만, 우리나라 지도가 올라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공백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상태에서 Edit 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윗쪽에 Name, Description, Location 등의 메뉴를 하나씩 눌러가며 해당되는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아랫쪽에는 Name 정보를 입력한 모습입니다. handle은 단어와 단어사이를 반드시 '-'으로 연결하여 입력해야 합니다. 좀 불편합니다. 그리고 영문 제목 아래에 한글 제목이 있는데, 이건 그 아래쪽에 있는 언어선택란에서 한국어를 선택한 후, '+'버튼을 누르면 추가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Description 항목입니다. 자세한 설명을 넣으시면 됩니다. 저는 한국어만 선택해서 넣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아주 중요한 것중 하나인 Location(위치)입니다. 구글맵을 확대/축소해 가면서 위치표지를 옮겨서 정확한 위치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다음엔 Heading(방향)입니다. 북쪽 방향을 정확히 세팅하시면 되는데, 이걸 정확하게 해 주어야만 핫스팟(HotSpot)이 정확한 방향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화살표쪽에 있는 Edit을 누르시고, 마우스로 드래그하면서 북쪽방향을 결정한 뒤, Save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ViewPoint(보는 방향)입니다. 이것은 이 영상이 처음 뜰때 나타나는 방향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영상의 중심을 볼 때는 관계 없겠지만, 제일 보여주고 싶은 지점의 방향을 지정하면 훨씬 영상의 가치가 올라가겠죠. 원하는 방향으로 돌린 후, 오른쪽 아래에 있는 Save를 눌러주시면 지정이 끝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다음에 있는 Date&Time(날짜/시간), Coauthors(공동작업자), Tags(태그) 등은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이니 넘어가고요, Featured in에 있는 "My Profile"에 체크를 하면, 제 이름을 클릭할 때, 이 영상이 뜨게 됩니다. 머... 마지막에 있는 Flags도 보면 알테니 넘어갑니다.

이제 다 끝났습니다. 이 영상을 공개만 하면 됩니다.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Publish 버튼만 눌러주면 됩니다.

좀 복잡하게 썼는데, 실제 해보시면 그다지 까다롭지 않고, 과학적으로 만들어졌다... 싶으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이 영상을 아래에 삽입시켜 보았습니다.


view Panoramic photography of Seoul

우리나라 서비스가 아니라서, 좀 찝찝하다는 느낌은 있습니다만, 우리나라를 널리 알릴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되는 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쩄든... 직접 서버를 운영하면서 VR 영상을 올리는 것보다는 훨씬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많이 사용하시길...

민, 푸른하늘

댓글 10개:

  1.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번 사용해 봐야 겠는데요^^

    답글삭제
  2. @액션신 - 2009/02/05 14:07
    꽤 괜찮은 사이트인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3. 우와 VRCLUB에서 구경만 했는데 장비를 가지고 계시나보군요. 저도 언제 한번 해보고 싶습니다. http://award.allblog.net/?p=90 올블로그 어워드 추천 보고 찾아왔습니다

    답글삭제
  4. @주성치 - 2009/02/05 18:27
    어워드 추천에는 없던데요? ㅎㅎ

    장비는 나중에 한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
  5. 구글어스로 사진만드는거부터 360cities에 올리는것 까지 따라해봤는데 힘드네요 ^^;;

    장비소개 기대하고있겟습니다~

    답글삭제
  6. @wizwiz - 2009/02/06 09:42
    ㅎㅎ 말로 써둬서 그렇지, 직접 한번만 해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따라해보셨다니 제가 무척 기쁘네여~~ ㅎㅎ

    답글삭제
  7. 파노라마사진기로 짧은구간씩 움직여서 찍고 그걸로 3D움직임을 만들수있지 않을까요 ...흐..

    답글삭제
  8. @제생각에 ㅎ - 2009/02/06 16:31
    머... 어떤 사진이든 연결하면 동영상이 되는 거죠~ ㅎㅎ

    답글삭제
  9. 저도 최근 과제때문에 파노라마 사진을 접하게 되었는데요,

    GIGAPAN이라는 장비를 이용하니 사진을 찍기가 쉽더군요.

    gigapan 웹사이트에 올리기는 쉬운데, 360은 어떻게 올려야 될지 모르겠네요.



    그나저나 혹시 인하대 다니시나요?

    제 모교라, 괜히 위에 사진보니 반가운마음에...

    답글삭제
  10. @꺼리 - 2009/04/16 07:47
    아... 기가팬 장비가 있으시면 저 한번 구경하게 해주시죠~ 예전부터 한번 보고 싶었는데...

    360cities.net도 사진 올리기 쉽습니다. 요즘은 저 위에 있는 글보다 더 간편해졌구요.

    인하대는 예전에 대학원을 다녔습니다~ 후배님 열심히 하세여~ ㅎㅎ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