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7일 금요일

포토신스로 3차원 사진을 만들고 블로그에 삽입하기

얼마 전, 포토신스(PhotoSynth)가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포토신스란 간단히 말해서 어떤 장소 혹은 어떤 물체에 대해 촬영된 수많은 사진의 유사한 점을 분석하여, 3차원 공간에서 재 구성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신스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사용자들이 올린 포토신스 사진을 감상하실 수도 있고, 자신만의 포토신스 3차원 사진을 제작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MS Labs 시절에 경복궁 포토신스의 주요한 기능을 GIF로 구성한 그림입니다. 유감스럽게도 이 경복궁 3차원 사진은 정식 릴리즈버전에서는 사라져 버렸습니다. 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번에 정식으로 릴리즈된 포토신스사용자들이 찍은 사진을 올리면 이를 3차원으로 재구성해주고, 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작업해둔 3차원모델 및 사진을 구경만 하는 수준이었죠.

그래서, 직접 포토신스를 이용해 저만의 3차원 사진을 구성해 보기로 했습니다. 혹시 여러분도 관심있으시면 그냥 따라해 보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니까요.

포토신스용 사진촬영하기

포토신스용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예전에 설명드린 파노라마사진의 경우 수평을 잘 유지시켜 촬영해야 하지만, 포토신스용 사진은 그냥 대충 촬영해도 됩니다. 단 한가지 많이 찍으면 많이 찍을 수록 좋고, 사진과 사진은 서로 겹쳐 있어야 하는 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포토신스 사이트에 접속하기

포토신스 사이트는 http://photosynth.net/입니다.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우측 위에 있는 "Sign In"을 눌러서 Windows Live ID를 입력합니다. (없으시면 하나 만드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자신의 닉네임과 소개글을 넣으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닉네임만 적당히 넣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에서 빨간 동그라미를 쳐둔 "Create your Synth"를 클릭하면 여러분만의 포토신스 3차원 사진을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가 빨라야 하며, 만들어진 사진은 모두 공개되고, PC에서만 작동되며, Windows Live ID가 필요하다는 주의사항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토신스에 사진 올리기

윗 화면에서 "Creat a synth" 단추를 누르면 아래처럼 생성하고자 하는 포토신스 3차원사진에 대한 정보를 넣는 화면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름(Name)과 태그(Tags)에는 적당히 내용에 맞게 채우시고, "Add Photos" 단추를 눌러, 원하는 사진들을 모두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18장만 찍었지만, 200-300장까지 찍어도 되고, 사진 크기가 아무리 커도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단, 사진이 많아질 수록 처리속도가 늦어지겠죠.

사진중 하나를 선택한 후 "Use Selected Photo"를 누르면, 그 사진이 아이콘(Thumbnail)로 등록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에 있는 "Synth" 단추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사진 합성작업이 진행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토신스 3차원 사진 구경하기/블로그에 삽입하기

처리가 완전히 끝나면 "View"라는 단추가 나타나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다음 그림처럼 합성된 사진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아래쪽에 있는 빨간 동그라미 부분을 클릭해 보시면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삽입할 수 있는 코드가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첫번째 촬영한 사진 18장으로 합성한 결과를 삽입해 본 것입니다. 작업시간은 한 1분 정도? 정말 빨랐습니다만, 겨우 21%만 싱크되는 바람에 포토신스의 위력이 드러나지 않습니다. 게다가 모두 한꺼번에 연결해서 볼 수 없고, 4-5개의 그룹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그래서 새로 139장을 촬영해서 합성한 결과입니다. 처리시간은 거의 한시간이나 걸렸지만, 99%의 싱크율을 보입니다.


이상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포토신스(PhotoSynth)에서 제대로 합성된 결과를 보시려면, 가능한 한 많은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어쨌든... 이렇게 만들어보니, 정말 멋지다... 정말 환상적이다... 하는 생각뿐이 안드네요... 마이크로소프트... 정말 대단합니다~~~ ㅠㅠ

민, 푸른하늘

댓글 7개:

  1. FireFox에서 보면 사진은 안보이고 3D 포인트만 보이네요. 물론 멋지긴 하지만, 버그인듯합니다.

    Explorer에서 보면 사진도 보실 수 있습니다. 3D 포인트만 보시려면 Cntl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2. 파노라마 뷰만으로도 대단하던데,,, 한번 사용해 봐야겠군요...

    답글삭제
  3. @도아 - 2008/08/26 09:51
    예. 해보세요. 정말 간단하면서도 재미있습니다~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포토신스(PhotoSynth) 오픈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포토신스 사이트가 사용자에게 오픈했습니다.   포토신스(PhotoSynth)를 접한것은 작년 1월 달인데요. 사진들을 연결해서 3D 위치정보를 만들어내는 프로그램이었죠. 3차원 파노라마라고 할까요?   그런데 이 신기한 기술을 그 당시에는 MS LAB에서만 사용 할수 있었을뿐 일반 사용자는 쓸 수가 없었죠. 일반사용자들은 그렇게 만든 사진들을 볼 수 만 있었죠. http://livelabs.com/photo..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미래의 사진을 보는 방법, MS Photosynth로 3D 사진 만들기
    내 책상을 Photosynth로 구성한 화면 4단계로 만드는 Photosynth 1. 사진을 준비한다. 겹쳐서 찍은 사진이 많을 수록 좋다. 2. http://photosynth.net에 접속하여 로그인 (회원가입이 안되있다면 가입을 해야함) 3. "Create your Synth"를 클릭, "Create a Synth" 클릭 4. 사진을 불러들인 후, Synth 버튼을 클릭하면 완성 "Create your Synth"를 클릭 "Create a Sy..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포토신스(Photosynth) 서비스는 21세기 가장 획기적인 기술중에 한가지
    포토신스(Photosynth)에 대해서 이제 다들 아실텐데 ... 최근 SIGGRAPH 2008 에서 "Finding Paths through the World's Photos" 라는 제목으로 ACM[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Transactions on Graphics (Proceedings of SIGGRAPH 2008) 에 실린 내용입니다. http://phototour.cs.washington.edu/f..

    답글삭제
  7. trackback from: MS의 Photosynth의 치명적 약점은 "용량"
    2D 이미지들을 서로 싱크시켜서 3D처럼 보여주는 MS lab의 획기적인 서비스인 PhotoSynth의 치명적 약점은 ...."용량"이었다. 용량에 쿼터가 있어서, 20기가 까지만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다. 포토싱크는 로컬PC에 있는 이미지를 MS 서버에 업로드를 한 후, MS서버 상에서 포토를 싱크 시켜서 쇼show를 시켜주기 때문에, 용량에 제한을 둔 것 같다. 구글의 위성사진, 스트릿뷰, 360뷰, 다음의 스카이 뷰, 로드 뷰에 대항할 만한 컨..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