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5일 화요일

컴퓨터를 바꿨습니다.

요즘 구면 파노라마를 촬영하는 일이 늘어나다 보니까, 컴퓨터의 성능이 점점 문제가 되었습니다.

특히, 3컷 또는 5컷씩 자동노출브라케팅(AEB : Auto Exposure Bracketting) 촬영을 하게 되면 적어도 한 곳에서 30-40장씩 촬영을 하게 되고, 이를 처리하는 속도가 거의 6시간씩 걸리다보니까 너무 답답해서 못견디겠더군요.

게다가... 하드디스크도 문제입니다. 보통 촬영을 나가면 아무리 몇 컷 촬영하지 않아도 4GB 짜리 메모리는 기본으로 채워오는데 이걸 포토샵으로 처리하다보면 한번 촬영에 20-30GB씩 소모되고 있습니다.

슬쩍... 계산을 해 볼까요... 최대한 많이 촬영할 때를 기준으로 삼아서 한 지점 촬영에 용량이 얼마나 필요한지 계산해 보겠습니다.
  • 1장 촬영시 약 10MB - RAW 포맷 + 중간급 JPEG 동시 촬영
  • 5컷 자동노출
  • 한지점 10장 촬영( -15도로 6장, +45도 3장)
이렇게 계산하면 한 지점을 촬영하는데 딱 500MB 가 소요됩니다. 8GB 짜리 메모리카드를 사용하면 겨우 16지점 촬영하면 끝입니다. ㅠㅠ

500MB 짜리 한 지점을 PTGui에서 한꺼번에 돌리면 약 4-5GB 짜리 파일이 생기게 됩니다. 결국엔 한 지점당 5GB 정도를 표준으로 보면 되겠다 싶습니다. 그러면 1 TB 짜리 디스크를 산다고 해도 겨우 200지점 촬영하면 디스크가 꽉 찬다는...

물론 포토샵 파일은 지워야겠지만... 아무튼 RAW 파일은 꼭 필요한건지 하는 생각도 들고... 중간에 만들어 지는 파일은 어디까지 보관해야 할지... 고민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 컴퓨터 바꾼 이야기 하다가 여기까지 왔네요. 암튼, 이제 새로 컴퓨터를 마련했으니 좀 쾌적한 환경에서 구면 파노라마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댓글 없음:

댓글 쓰기